후불제상조는 선불식(매월 선납입)하는 상조회사와 다르게 장례발생 즉시 연락하여 서비스 규모를 유가족과 정하고 장례를 진행하게 되는 장례서비스입니다.
선불제(매월 선납입) 하는 상조회사와는 조금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년이 흘러도 100년이 흘러도 변치 않는 물가 보상제라고 하여 지금 가입하면 10년 후에 물가 상승분을 보상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하지만.
20년이 훨씬 넘는 상조회사의 경험으로 보면 20년전 가입하신 상조회사 상품을 지금 가입한 상조회사에 전화하여 사용하신다면. 다행히 그 회사가 망하지 않았다면 서비스 받을수있지만 20년전 120만원에 가입한 상조상품이 현시점에 사용하려고 하면 20년전에 없었던 리무진, 도우미 그리고 상복 등등을 추가로 지불해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좀 심한 경우 옛 수의는 도포, 원삼, 장메, 멧베, 천금, 지금을 추가하여야 서비스를 진행해줍니다. 현시점 기준 평균 약 200만원 정도를 월 불입금 다 내고도 더 지불 하십니다.
저의 경험이고 전에는 지금 현재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상조회사 중 한곳에 근무 했었습니다. 현장에서 유가족과 마주친 장례지도사(팀장)은 유가족에게 더큰 상품 또는 옵션 변경을 하지 않으면 추가 수입이 생기지 않아 친절을 무기로 유가족에게 부담을 지우고 있습니다.
후불제상조는 영업비용이 인터넷 홍보 및 제휴 수수료 정도 발생하여 상대적 작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의뢰 할 수 있고 남은 비용으로 더 좋은 장례을 설계 하실 수 있습니다.
10년뒤 20년뒤 앞으로 우리 장례문화가 어떻게 변해져 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후불제상조는 현시점에 맞는 장례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방법은
장례준비는 불효된 것이 아닙니다. 가족 중 누군가의 장례가 예견된다면 가만히 낙심만 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준비하시는 것도 큰 사랑입니다. 어떻게 장례을 치룰지 어떤 사람에게 맏겨야할지도 꼼꼼하게 체크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에는 집에서도 장례을 치루었지만 지금은 가까운 가족도 이웃도 멀리 떨어져 살거나 왕래가 없어 장례을 도울 인력이 없어 어쩔수없이 시설과 서비스가 갖추어진 장례식장으로 모셔져 장례을 진행하게 됩니다. 사전에 가입하여둔 상조회사가 있다면 서비스 내용을 꼼꼼하게 채크해보시고 비상 연락처를 찾기 쉬운 곳에 보관하세요.
- 장례업체 전화번호를 잘 찾을수있도록 해주세요.
- 영정사진을 준비해주세요. 준비한 영정사진이 없다면 다른 사진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영정사진은 장례식장 혹은 당사 장례지도사에게 맏겨도 1시간(심야시간 제외) 이내에 제작하여 드립니다.
장례가 발생하면 슬프고 당황스럽습니다. 예견된 장례도, 마음의 준비을 하고 있어도 닥쳐온 장례에는 당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전에 알아둔 장례업체에 먼저 전화하세요. 그럼 장례업체에서 장례식장 선정, 화장장 예약, 장례규모을 빠르게 파악하여 상복, 도우미 배치 등의 일들을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화장장을 제때 잡지 못해 장례일정이 하루 이틀 미루어지는 것이 요즘 많습니다.
장례지도사는 유가족의 거주지 정보, 돌아가신분의 거주지정보 등을 토데로 행정 처리를 돕고 유가족이 고인과의 마지막 배웅이 소흘해지지 않게 순간 순간의 절차에 빠지지 않도록 유가족을 대신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후불제상조는 전국 육로가 연결된 도서지역을 포함해 모든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울릉도, 추자도 등의 육로가 연결되지 않은 지역은 서비스가 불가능합니다.